마약전문변호사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는 민·관이 합동으로 현장 중심의 미래 혁신과제를 발굴하고 추진하는 조직이다.
앞서 국세청은 AI 대전환 등 국세행정의 새로운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 지난 8월 14일 "미래혁신 추진단"을 출범시킨 바 있다. 추진단은 분과별 수시·정기회의를 통해 과제 개선방안을 논의하고, 민간 전문가 의견과 국민자문단의 제안을 반영해 추진과제를 확정한다. 신속히 추진 가능한 과제는 즉시 이행하고 대외성과를 공개할 예정이다.
우선 미래혁신 추진단은 AI 전환, 제도 개선, 조세 정의, 민생 지원, 국세 정보 등 5개 분과로 구성됐다. AI 전환 분과는 AI 기반 국세행정 서비스 혁신을 담당하며, AI 세무컨설팅과 신고납부, 민원 서비스 도입을 추진한다. 제도 개선 분과는 조세체계 합리화를 위한 과제를 발굴하고, 공제·감면 제도를 재설계하며 복잡한 규정을 간소화하는 역할을 한다.
조세 정의 분과는 민생과 경제를 교란하는 탈세에 엄정히 대응하고 조사 실효성을 높이는 한편, 조사방식을 혁신한다. 민생 지원 분과는 중소상공인과 민생 활력 회복을 지원하며, 소상공인 세정지원과 근로장려금(EITC) 집행효과를 제고한다. 국세 정보 분과는 국세데이터를 기반으로 경제동향지표를 개발하고, 미시경제 및 수출입·고용 관련 동향지표를 만든다..